본문 바로가기

금 융 정 보

휴면예금도 스마트폰 앱으로 찾자-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https://www.payinfo.or.kr)




인터넷으로 본인이 관리하고 있는 계좌를 한번에 조회하고 정리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가 실시되었습니다. 통장은 만들어놓고 잊어버리거나 기억이 나지 않아서 고생한 경험등이 있습니다. 기억에서 지워버렸더니 그렇게 아쉽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옆에 동료가 휴면예금, 카드포인트 등의 숨은 돈을 현금으로 만들었다는 소식에 '나도 한번'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복잡하고 직접 은행에 들러야 했습니다. 더 한것은 특정 은행을 찾아다녀야 했지만, 인터넷만 있으면 확인이 가능하고 그것도 귀찮으면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만 가능한것도 아니고 이체도 가능합니다. 

 





은행에서 방치되고 있는 수많은 계좌를 유지하는 비용이 작지 않다고 합니다. 금융사는 방치되고 있는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활용될 것에 대해서 걱정하기도 하지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란 개인이 인터넷으로 본인명의의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하고, 장기간 거래가 없고 잔고도 소액인 휴면계좌를 즉시 해지 또는 타 통장으로 일괄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휴면성 계좌 중에도 수시 입출금식, 예금, 적금, 신탁, 당좌예금, 외화예금 등이 통합관리 서비스의 대상입니다. 여러 통장에 방치되어 있는 계좌를 일괄 조회해서 잔액을 이전하고 사용하지 않은 통장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