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융 정 보

연금저축 종류 및 활용, 이전

 연말정산 시점이 되면 기재하라고 되어 있는 곳이 개인연금 항목이다. 세액공제를 해준다는 것인데, 연말정산시에 눈에 띄고 머리에서 사라진다. 개인연금은 종류는 세제적격연금이 있고 비적격연금이 있는데 연금저축 상품은 적격상품으로 납입금액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똑같은 개인연금이지만, 비격적연금은 세금을 돌려받거나 공제되는 것은 없지만, 연금을 받는 동안 비과세효과가 있다. 이것저것 다 받고 싶은 소비자들은 아쉬워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통장에서 나가고 있는 상품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보자.



<국민연금 수령시기 구분>


 노령화에 대해서 책에서 배우던 시기도 지나고 있다. 눈에 띄게 아이들은 적게 태어나고 수명은 늘어나고 있다. 나도 더 오래 살게 될 것인데, 불안하다. 그러나 오늘 먹을 것을 내일로 미룰 수없다. ...

 그래도 사람이다 보니 한번은 고민해보게 된다.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연금저축은 각 금융사별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으로 가장 가입이 많은 곳은 연금저축보험이다. 각 업권별로 운영형태나 연금지급방식이 다르기때문에 살펴보고 가입해야 한다. 


<금융회사별 연금저축의 종류 및 특징>



가입자 본인의 성향이 어떠한지 알아야 금융상품을 구매하는데 수월하다. 우물쭈물하다가 억울하게 가입했다고 가입과 해지를 반복하는 짓은 그만해야 한다. 오래 고민하고 필요한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금저축 가입시 유의사항>



가입후에는 사후 관리도 필요하다. 금융감독원에 연금저축 통합공시를 통해서 비교한 상품을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회사에 주기적으로 알람을 맞춰놓고 확인해야 한다. 수익률이나 가입이 불성실하다면 연금저축에 대해서는 이전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두고 있다. 


<연금저축 통합공시 시스템>